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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방향, 현상유지를 넘어 혁신성장에 초점 둬야


- [韓] 지원책 많지만 내수지원 한정 ‧ 단기위주 ‧ 까다로운 요건 등 한계

- [日] 디지털 기반 수출 지원, 고용 플랫폼(시고토센터) 운영 등 지속가능성 높여

- [美] 단계적 기술창업 지원, [네덜란드] 무담보 대출+ 멘토링 등 자립성 제고

4대 정책 제안:①K-글로벌 수출 이니셔티브(K-GEI), ②소상공인 통합생존플랫폼(SSP), ③K-혁신 스타트 프로그램, ④K-마이크로 파이낸스 및 성장 멘토링


  내수부진 장기화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주1)가 심화되는 가운데, 현행 ‘복지형 현상유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성장 유도형’ 지원으로 전환하여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 주1) '24년 개인‧법인 포함 폐업 신고를 한 사업자 100.8만명(국세청)으로 관련 통계를 집계한 1995년 이래 최초로 100만명 돌파, 이 중 대부분이 개인사업자 폐업(92.5만명)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는 박주영 숭실대학교 교수에게 의뢰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정책 해외사례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책은 많지만 ‘현상유지형’ … 근본적 경쟁력 제고에 한계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정책은 ‣ 디지털 전환, ‣고용, ‣ 기술‧창업, ‣ 금융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시행되고 있으나, 그 목적이 현상유지를 위한 단기 대응에 머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 디지털 전환 지원은 국내 온라인 시장에 집중되어 있어 글로벌 진출 전략이 미흡하며, ‣ 인건비 위주의 단기 고용정책은 만성적 인력난을 해소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 기술창업 지원은 초기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 초점이 맞춰져 전통적인 소상공인은 소외되기 쉽고, ‣ 금융지원은 심사 기준이 엄격해 실제 수혜율이 낮다는 한계가 있다.


[해외사례] 일본·미국·네덜란드 등 주요국, ①디지털 수출, ②계층별 인력 매칭, ③단계적 기술창업 지원, ④금융+멘토링 결합으로 실효성 높여

  

  보고서는 주요국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여,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인 해외 성공 사례로는 일본의 ‣ 디지털 수출 종합지원 프로그램과 ‣ 고용 플랫폼(시고토센터)을 통한 인력 지원, ‣ 미국의 기술 기반 소규모 기업 지원(SBIR), ‣ 네덜란드의 무담보 소액대출 및 컨설팅 결합 지원(Qredits)을 꼽았다.



  

  [①일본 : 디지털 수출 종합지원] 일본주2)은 직원수 300인 미만, 매출 50억엔 이하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수단을 활용한 수출 지원 통합 패키지를 제공한다. 분야는 ‣ 아마존, 알리바바 등 글로벌 플랫폼 입점, ‣ 전자상거래 마케팅, ‣ 해외 바이어 매칭, ‣ 온라인 판매교육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 주2) 정부 산하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를 중심으로 경제산업성, 중소기업청 공동 추진

  

  보고서는 일본의 경우 직접 수출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이 유통사에 제품을 납품하면 해당 유통사가 수출을 하는 간접방식도 지원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②일본 : 시고토센터(일자리센터)] 일본의 시고토센터는 지자체가 운영하는 일자리센터로 계층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과 구직자 간 매칭 기회를 높인 점이 특징이다. 구직자를 청년‧중장년‧시니어‧여성‧장애인 등으로 세분화하고,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에 인재 상담, 출장 상담회 등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시고토센터가 소상공인의 인력 확보와 인사비용 절감은 물론 청년층 이탈 방지 등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③미국 : SBIR 프로그램] SBIR은 기술을 보유한 소규모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1982년 도입한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단순 창업을 넘어 기술 혁신과 상업화를 목표로 한다. 

  SBIR은 ‣ 기술 타당성 검토, ‣ 제품 개발 및 시장성 검증, ‣ 상업화 및 민간 투자 연계의 3단계로 이뤄지며, 정부가 민간 투자 유치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1∼2단계에서 투자자로 참여주3)한다. 이는 정부가 ‘신뢰성 있는 초기 투자자’ 역할을 함으로써, 민간 투자의 유치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를 갖는다. 보고서는 퀄컴(Qualcomm), 아이로봇(iRobot) 등 글로벌 기업들 역시 초기 단계에서는 SBIR 프로그램의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주3) 1단계 기술 타당성 검토 : 5∼27.5만 달러, 2단계 제품 개발 및 시장성 검증 : 75∼180만 달러(단, 美 중소기업청(SBA) 승인 시 초과 지원 가능), 3단계 상업화 : 정부 직접 지원 없음

  [④네덜란드 : Qredits 소액대출 프로그램] 창업 초기의 소상공인은 담보물이 없거나 신용이 낮아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고, 대출을 받더라도 경영 컨설팅이나 재무교육 등 비금융적 지원과의 연계가 미비하여 자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네덜란드 정부는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 소외되기 쉬운 창업 초기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해 비영리 금융기관인 Qredits를 통해 무담보 대출주4)을 제공함과 동시에 멘토 배정 및 재무‧회계 교육을 제공한다. 
 * 주4) 자영업자, 초기 창업자는 최대 5만 유로, 기존 사업 운영 중인 중소기업은 최대 25만 유로

[4대 정책 제안] ①K-글로벌 수출 이니셔티브, ②소상공인 통합생존플랫폼, ③ K-혁신 스타트 프로그램, ④ K-마이크로 파이낸스 및 성장 멘토링

  

  보고서는 한국의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현상 유지형에서 성장형으로 전환하기 위해 일본과 미국, 네덜란드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되 국내 상황에 맞게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보고서에서 제안한 정책은 아래의 4가지다.


  [① K-글로벌 수출 이니셔티브(K-GEI) 구축] 많은 소상공인이 정보 부족, 마케팅 한계 등으로 수출시장 진입주5) 또는 지속주6)이 어려운 상황이다. 보고서는 수출을 ‘준비-실행-성장’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플랫폼(K-GEI; Korea Global Export Initiative) 구축을 제안했다. 글로벌 진출 전략 컨설팅, 상품 현지화 등 준비 단계 지원부터 바이어 클레인 대응, 계약갱신 지원 등 성장 및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 주5) 수출참여율('22년 기준, 통계개발원) : 대‧중견 34.2% > 중소 1.2% > 소상공인 0.8%

 * 주6) 수출기업 퇴장률('22년 기준, 통계개발원) : 대‧중견 8.0% < 중소 24.7% < 소상공인 29.1%


  [② 통합생존플랫폼(SSP) 조성] 보고서는 현재 소상공인 정책이 중기부, 고용부, 복지부 등 여러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운영 중이어서 정책 간 연계 부족, 서비스 단절 등의 한계에 노출되어 있다고 보았다. 일본이 시고토센터를 통해 고용‧복지 관련 서비스 통합성과 현장 밀착도를 높인 것처럼, 고용뿐 아니라 경영, 복지, 재기, 디지털, 자금, 교육의 7대 영역을 아우르는 원스톱 통합생존 플랫폼(SSP; Small biz Survival Platform)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③ K-혁신 스타트 프로그램 마련] 보고서는 기술을 보유한 소상공인의 연구개발(R&D) 역량과 사업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일회성 창업지원에서 진화된 단계별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SBIR을 참고하여 ‣ 아이디어 및 기술 검증, ‣ 시제품 개발 및 시장성 점검, ‣ 상업화 및 투자 유치의 3단계 지원주7)을 하되, SBIR과 다르게 마지막 단계에서도 스마트화 등 정책과 연계된 지원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 주7) ex, 1단계 : 최대 3천만원, 2단계 : 2억원, 3단계 : 5억원 등


  [④ K-마이크로 파이낸스 및 멘토링 강화] 마지막으로 네덜란드의 Qredits 프로그램처럼 금융과 경영 멘토링을 결합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보고서는 최대 5천만원까지 무담보 소액 대출과 동시에 실전 컨설팅이 가능한 전담 멘토를 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출 심사 시 신용도나 담보 유무뿐 아니라 창업 의지와 사업성 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최근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위기는 오랫동안 누적되어 온 구조적 과잉문제에 경기부진․고물가로 인한 매출 감소 등의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라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영 위기 확산을 막으려면, 이들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갖출 수 있는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첨부] 소상공인‧자영업자 정책 해외사례 및 시사점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