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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약 절반(45.1%), 국내여행 불만족 이유 ‘높은 관광지 물가’
[對국민주1) 국내·해외여행 선호도 조사]
- [선호도] 국내여행(39.0%)·해외여행(38.4%) 선호 유사, 연령대별로는 차이
* 20대 이하는 국내(28.6%)보다 해외(48.3%), 50대는 해외(34.9%)보다 국내(42.7%) 선호
- [선호이유] 국내는 ‘적은 시간·비용 부담’(32.8%), 해외는 ‘이색적인 경험’(39.1%)
- [만족도] 국내여행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8.3점… 해외(8.7점)보다는 낮아
* 국내여행 불만족 요인: ➊높은 관광지 물가(45.1%) ➋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 부족(19.4%)
- [정책] ➊관광지 바가지 요금 관리[35.6%] ➋지역별 관광 콘텐츠 개발[18.6%]
* 주1) 최근 3년 이내 국내‧해외여행을 모두 다녀온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휴가철을 맞아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연령대가 낮을수록 해외여행을 선호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편, 국내여행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관광지 물가 관리’와 ‘관광 콘텐츠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하여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해외여행 선호도 조사」(1,000명 응답)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내여행(39.0%) vs 해외여행(38.4%) 선호 유사하나, 연령대별 차이 뚜렷…
20대 이하는 해외(48.3%) > 국내(28.6%), 50대는 국내(42.7%) > 해외(34.9%)
조사 결과, 국내여행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39.0%로 해외여행을 선호한다는 응답(38.4%)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주2) 그러나 연령대별로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젊은 층은 해외여행을, 5060 세대는 국내여행을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주3). 특히 20대 이하는 해외여행 선호 비중이 48.3%로 국내여행(28.6%)의 1.7배에 달했다. 반면, 50대는 국내여행 선호 비중이 42.7%로 해외여행(34.9%)보다 높았다.
* 주2) 국내여행을 더 선호(39.0%), 해외여행을 더 선호(38.4%), 비슷하다(22.6%)
* 주3) 연령대별 국내여행 선호 비중(%): 50대(42.7) >60대 이상(42.4) >40대(41.5) >30대(33.8) >20대 이하(28.6)
연령대별 해외여행 선호 비중(%): 20대 이하(48.3) >30대(45.9) >40대(36.4) >50대(34.9) >60대 이상(33.8)
국내여행 선호이유는 ‘적은 시간·비용부담’(32.8%), 해외는 ‘이색적인 경험’(39.1%)
국내여행과 해외여행은 선호 이유에서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국내여행은 ‘비용 및 편의성’, 해외여행은 ‘경험과 볼거리’가 주요 선호 요인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을 더 선호하는 이유로 ‣ 시간과 비용 부담이 적어서(32.8%), ‣ 준비나 이동이 간편하고 부담이 없어서(30.1%), ‣ 언어나 문화 차이가 없어서(9.4%), ‣ 원하는 일정대로 유연하게 여행할 수 있어서(8.3%)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여행을 더 선호하는 이유로는 ‣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어서(39.1%), ‣ 볼거리·관광명소가 다양해서(28.1%), ‣ 국내여행보다 비용 대비 만족도가 높아서(14.8%), ‣ 맛집·쇼핑·액티비티 등 즐길거리가 많아서(7.6%)등이 꼽혔다.
응답자 대부분은 올해 국내 및 해외여행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을 계획 중인 응답자는 87.6%,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는 응답도 60.4%로 과반을 넘었다. 한편, 국내여행의 1회 평균 지출액은 54만 3천원으로 해외여행(198만 2천원)의 약 4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8.3점, 해외(8.7점)보다 낮아…
불만족 요인은 ➊높은 관광지 물가[45.1%] ➋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 부족(19.4%)
국내여행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8.3점으로, 해외여행의 8.7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행 만족도 평가(0~10점 척도) 결과, 국내여행은 ‣ 만족: 7~10점(86.0%), ‣보통: 4~6점(12.8%), ‣ 불만족: 0~3점(1.2%)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여행은 ‣ 만족: 7~10점(91.8%), ‣ 보통: 4~6점(7.6%), ‣ 불만족: 0~3점(0.6%) 순으로 나타나 국내여행 대비 ‘만족’으로 평가한 비율이 높았다.
국내여행이 해외여행에 비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로는 ‣ 높은 관광지 물가(45.1%), ‣ 특색 있는 지역 관광 콘텐츠 부족(19.4%), ‣ 관광지의 일부 지역(서울·제주·부산 등) 집중(9.0%) 등이 꼽혔다.
관광요소별 만족도 비교에서도 국내여행은 해외여행에 비해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경관, 역사·문화자원 등 총 11개주4) 관광요소에 대한 국내‧해외여행 경쟁력을 비교한 결과, 국내여행이 해외여행보다 우위를 보인 항목은 ‘교통 접근성’, ‘관광 편의시설’, ‘음식’ 등 3가지에 그쳤다.
* 주4) 자연경관, 역사·문화자원, 축제·지역 이벤트, 음식, 체험 프로그램, 테마파크, 박물관 등 관광·여가시설, 스포츠·레저 활동, 쇼핑, 숙박시설, 교통 접근성, 관광 편의시설
특히, ‘자연경관’의 경우, 해외가 우수하다는 응답이 43.6%로 국내가 우수하다는 응답(12.5%)을 크게 앞질렀다주5). ‘쇼핑’ 역시 해외가 우수하다는 응답이 47.5%에 달한 반면, 국내가 우수하다는 응답은 15.6%에 머물렀다주6). 한경협은 “국내여행은 교통·편의시설 등 관광 인프라 부문에서는 경쟁력을 보였으나, 관광콘텐츠 측면에서는 해외여행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 주5) <자연경관> 해외가 우수하다(43.6%), 비슷하다(43.9%), 국내가 우수하다(12.5%)
* 주6) <쇼핑> 해외가 우수하다(47.5%), 비슷하다(36.9%), 국내가 우수하다(15.6%)
필요정책은 ➊관광지 바가지 요금 관리[35.6%] ➋지역별 관광 콘텐츠 개발[18.6%]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관광지 바가지 요금 방지를 위한 제도적 관리 강화(35.6%)’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어, ‣ 지역별 특화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홍보 지원(18.6%), ‣ 관광지 대중교통 연계망 및 이동 인프라 확충(16.2%), ‣ 지역화폐·관광 바우처 등 관광 소비 지원금 제공(11.3%) 등의 순이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국내여행 활성화는 지역경제의 어려움과 내수부진을 완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라며, “국내여행의 매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한경협도
※ [첨부]『대국민 국내·해외여행 선호도 조사』조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