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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리빙산업 활성화 방안
부서명  | 산업정책팀
저   자  | 유은선 책임연구원 (yes@fki.or.kr) / 조성률 연구원 (srcho@fki.or.kr)
발행일  | 2016-12-26 종   류  | 이슈페이퍼 233호
자   료  |  FIP-2016-0008.pdf

Ⅰ. 서론

Ⅱ. 리빙산업 현황

Ⅲ. 문제점

Ⅳ. 해외사례

Ⅴ. 시사점


<리빙산업 현황>

□ 2015년 한국의 리빙산업 시장 규모는 총 33조원으로 추정되며, 노후건물 증가 및 주거공간에 대한 지출확대로 향후 시장이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

□ 리빙과 관련된 전문기업과 유통채널이 성장 중이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고, 산업의 주된 구성원인 영세한 시공업체로부터 여러 문제점들이 파생

□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사회 및 문화 변화로 리빙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국내 기업의 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해외는 이미 리빙 기업이 발달


<문제점>

□ 소비자가 직접 보고,체험하고,즐기면서 쇼핑할 수 있는 유통단지 및 인테리어 디자인 구상과 자재 선택에서 소비자가 쉽게 도움 받을 수 있는 채널 부족

□ 영세한 시공업체가 다수를 차지하는 現소규모 리모델링 시장에서는 소비자에 대한 관리 체계 미흡,신뢰저하,업체의 불법행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

□ 친환경 리모델링은 에너지 절감 및 새집증후군 예방과 같은 환경이슈에 대응할 좋은 방법이나 이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및 수요를 이끌어낼 인센티브 부족


<해외사례>

□ 다양한 상품을 갖춘 마트 및 멀티브랜드 샵을 통해 리빙산업의 외연을 확대해 왔고, 다양한 편의시설 보유 및 서비스 제공으로 신규 고객 창출


<시 사 점>

□ [공급확대] 한국시장에 맞는 대형 인테리어 복합몰 도입으로 신규 수요 창출 및 소비자의 인테리어 구상과 쇼핑을 도와줄 직업군 형성으로 리빙산업 활성화

□ [법인화&전문화] 인테리어 시공업체의 법인화 및 전문화를 통한 양적·질적 성장

□ [정책지원] 친환경인테리어에 대한 정책지원 확대에 따른 리빙산업 저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