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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부서명  | 기획팀
저   자  | 허창수
발행일  | 2018-11-28 종   류  |  이슈페이퍼
자   료  |  [전경련]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사회공헌백서).pdf

Ⅰ. 조사개요

Ⅱ. 분석결과
	1. 2017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2.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3.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4. 기업 사회공헌 인식 현황
    


□ 2017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 (지출액) 주요 기업 198개사가 2017년 한 해 동안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출한 사회공헌 금액 규모는 총 2조 7,243억 5,578만 원으로 조사됨. 이는 일시적으로 규모가 축소되었던 2016년에 비해 30.1% 증가한 것임

○ (증감 현황) 2017년 사회공헌 규모 증가 요인은 병원, 문화 복합 공간, 도서관 등 생활형 복지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 확대, 신규 사회공헌사업 론칭 등 때문임

○ (경영성과 대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은 2016년 0.15%에서 2017년 0.18%로 증가하였으나,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은 2016년 2.4%에서 2017년 2.2%로 감소함. 이는 분석기업들의 경영성과가 크게 개선되었고, 경영 성과가 사회공헌 예산 반영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분야별 지출현황) 분야별 지출현황을 보면,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31.3%)이 가장 높고, 이어서 문화예술 및 체육(21.6%), 교육・학교・학술(13.1%) 順


□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 (참여율 및 참여시간) 분석기업 10곳 중 5곳 이상(50.4%)이 자사 임직원의 평균 50%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봉사활동 참여임원의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시간은 8시간으로 조사됨

○ (봉사촉진제도) 주요 기업들은 임직원 봉사 촉진을 위해 사내 봉사조직 구축 (78.8%), 봉사 휴가제도(50.0%), 우수 봉사자 표창제도(49.3%) 등을 운영 중

○ (임직원 외 봉사 프로그램) 분석기업의 67.1%가 임직원 가족, 대학생,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한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남


□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 (사업대상) 2016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40.0%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어 ‘사회일반(10.4%)’, ‘노인(10.3%)’ 順

○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은 ‘S.W.I.T.C.H’ 로 요약 가능함. S(Startup, 청년 창업 지원), W(Woman, 여성 지원), I(Integration, 사회 통합), T(Teaching, 교육), C(Communication, 소통), H(Healing, 힐링) 등


□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 (추진기간)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평균 나이는 9.4세로 조사되었으며, 10년 이상 프로그램도 약 30.9%로 조사되는 등 성숙 단계로 접어들고 있음

○ (사업대상)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대상으로는 ‘아동․청소년’이 41.3%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장애인’이 11.9%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그 외 탈북 주민, 독립 유공자, 신진 작가 등을 포함한 기타항목도 18.4%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기업 사회공헌 대상이 다양해지고 있음을 방증

○ (UN SDGs 연계성) UN SDGs의 17개 주요 목표 중에서는 ‘양질의 포괄적인 교육 제공과 평생학습기회 제공(Goal 4)’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추진 (28.1%)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기업 사회공헌 인식 현황

○ (고려사항)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시 기업들은 기반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 및 지역 발전 기여도(29.6%)를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인식

○ (추진성과 만족도) 사회공헌 추진 성과에 대한 만족도는 ‘지역사회 기여’ 측면이 평균 만족도 4.2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재무적 성과 연계’는 3.2점으로 가장 낮았음

○ (사회공헌 성과) 응답자의 34.1%는 기업 사회공헌활동이 ‘사회 통합’에 기여 했다고 답변, 그밖에 지역사회변화(26.1%), 교육격차 해소(16.6%) 順

○ (관심분야)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들의 사회공헌 관심분야는 취약계층 지원 (28.4%), 교육․학교․학술(20.5%), 문화예술․체육(12.5%) 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