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간자료 > 보고서
보고서
제   목  | 국내 휴대폰 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분석
부서명  | 경쟁력강화팀
저   자  | 박효진 연구원 (hjpark@fki.or.kr)
발행일  | 2009-11-27 종   류  | 이슈페이퍼 155호
자   료  |  FIP-2009-0031.pdf

Ⅰ. 검토배경

Ⅱ. 국내 휴대폰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원인

1. 불황기 고객 니즈(Needs) 집중 공략

2.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3. 거시적 환경요인

Ⅲ. 향후 시장 환경 변화

1. 스마트폰의 급부상

2. 휴대폰과 모바일 서비스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장

3. PC업체의 스마트폰 시장진입

4. OS(운영체제)의 업계표준(De facto standard) 모호

Ⅳ. 대응방안

1. 이동통신사와의 파트너십 강화

2. 모바일 서비스 지원을 위한 기업생태계(Ecosystem) 확립

3. 운영체제의 업계 표준 확립을 위한 국내기업의 협력강화

4. 핵심부품 국산화 및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Ⅴ. 맺음말



(검토 배경) 2008년 9월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부터 본격화된 글로벌 경제 불황으로 글로벌 핸드폰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국내 휴대폰 업체들은 이런 불황을 오히려 성장의 기회로 삼음

○ 국내 휴대폰 업체들은 모토로라와 소니에릭슨의 부진을 기회로 삼아 이들 물량을 자사로 적극적으로 흡수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 30%를 넘어섬

○ 국내 기업의 휴대폰 판매는 지역별 편차 없이 대부분의 글로벌 시장에서 증가

- 국내 기업은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 상승을 기록하였으나 소니에릭슨과 모토로라는 전체적으로 부진하였으며, 노키아도 동유럽을 제외하고는 부진을 면치 못함

○ 또한 국내 업체들은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 안정적인 수익성도 지켜냄

- 20%를 상회하던 노키아의 영업 이익률이 12%대로 추락하였으나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수익성은 11%대로 유지하며 노키아에 근접

- 모토로라와 소니에릭슨은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함

○ 노키아와 국내 업체가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을 양분하는 구도가 점차 굳어지고 있는 추세

* 국내 휴대폰 메이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국내 휴대폰 메이커의 경쟁력 강화 원인) 국내 휴대폰 업체는 고객의 니즈와 부합된 제품 출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유리한 거시환경을 이용하여 불황 속에서도 시장 지위를 강화시킴

○ (불황기 고객 니즈 집중 공략) 국내 휴대폰 업체들은 터치스크린 및 쿼티(QWERTY) 키패드1)가 고객의 니즈라는 것을 발견하고, 불황기 이를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고객에게 크게 어필

- 이를 통해 국내 업체들은 판매량 점유율보다 매출과 이익 비중이 더 큰 안정적 수익 구조를 확보

○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국내 휴대폰 업체들은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불황기 시장 파괴력을 강화시킴

- 경기 침체 전후로 개발도상국 및 저가폰 시장이 침체되고 터치스크린과 쿼티 키패드가 급부상하면서 차별화 위주의 제품 라인업과 시장 변화에 민첩한 대응력을 지닌 국내 업체에게 유리하게 작용

- 노키아는 트렌드 예측에 실패함과 동시에 그간 비교우위의 원천이었던 표준화 전략이 유연한 시장 대처를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함에 따라 신제품 출시에 실기(失機)

○ (거시적 환경요인) 거시 경제적 환경도 한국 업체 도약의 밑거름이 됨

- 2008년 금융 위기로 인해 원화 가치가 평가 절하 되면서 국내 휴대폰 업체는 높은 품질 역량에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


(향후 시장 변화) 국내 휴대폰 업체는 높은 품질 차별화와 신흥 시장에서의 선전으로 향후 지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최근 시장 위협 요인들이 부상

○ (스마트폰의 급부상) 휴대폰 시장이 피처(Feature)폰2) 중심에서 스마트폰 중심으로 변화하는 모습은 일반 피처폰에서 우위를 가진 국내 기업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음

- 후발 주자로 핸드셋 시장에 늦게 뛰어든 림(RIM)과 애플(Apple)의 출하량은 메이저 3개 휴대폰 제조업체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나, 스마트폰의 평균 판매가격(ASP:Average Sales Prices)이 높아 매출 비중은 상당히 높음

- 특히 림(RIM)은 매출 비중으로 한국 업체까지도 넘보고 있음

○ (휴대폰과 모바일 서비스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장) 후발주자들이 휴대폰과 모바일 서비스를 결합시킨 비즈니스를 출시함에 따라 기존의 메이커 역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야 하는 시점에 도달

- 후발 주자인 애플과 RIM은 단순히 스마트폰만 판매한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성공하여 휴대폰 산업의 부가가치를 상당 부분 잠식

- 애플은 2008년 7월 앱스토어(App. Store)3)를 최초로 개설하고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 RIM은 푸시(Push)이메일4)로 북미 시장에서 어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