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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Post-Sanction Era, 이란시장 공략 6대 키워드
부서명  | 지역협력팀
저   자  | 이소영 책임연구원 (lsy@fki.or.kr)
발행일  | 2016-04-25 종   류  | 이슈페이퍼 227호
자   료  |  FIP-2016-0002.pdf

Ⅰ. 왜 이란인가

Ⅱ. 진출 환경 분석
	1. 기회요인
	2. 위협요인

Ⅲ. 이란시장 공략 6대 키워드
	1. Partnership
	2. Exclusive Industrial Park
	3. Risk management
	4. Strengthen Financing
	5. Incorporate
	6. Absorb Consumer Goods

<참고문헌>


○ 중동 제2의 경제대국인 이란의 경제제재 해제로 우리기업의 이란 진출 및 이란과의 협력 기회 확대 전망

- 제재 해제 이후 원유 생산 및 수출 증가, 교역.금융 거래 비용 감소 등으로 2020년까지 매년 4%대 성장 전망

- 세계적인 자원 부국, 30세 이하의 젊은 인구가 전체의 60% 차지, 중동·중앙아 7개국과 국경을 접하는 지정학적 요지

- 인구 8천만의 중동 최대 내수 시장, 대규모 인프라 투자 수요 전망

- 이란정부의 석유의존 경제 탈피를 위한 산업다각화 노력으로 제조업, ICT 산업 등을 육성하고 있어, 우리기업과의 협력 기회 확대 전망


○ 이란정부의 강한 영향력과 경쟁국들의 진출 확대 등 이란시장 진출의 위협과 기회요인 상존

- 기회: 이란바이어들의 한국기업에 대한 높은 선호도, 이란 소비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높은 인지도, 중국기업에 대한 낮은 신뢰도

- 위협: 이란정부의 자국 산업 보호, 외국기업들과의 경쟁 심화, 인프라 시장에서 중국 등 외국 자본의 영향력 확대


○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이란시장 공략 6대 키워드

- Partnership: 합작투자, 제3국 공동 진출 등 이란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

- Exclusive Industrial Park: 한국기업전용공단 조성 제안

- Risk Management: 스냅백 가능성을 대비한 위험방지장치 마련

- Strengthen Financing: 이란 인프라 수주를 위한 파이낸싱 역량 강화

- Incorporate: 국내기업 간 및 경쟁국과의 협력

- Absorb Consumer Goods: 소비재 시장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