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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식품산업 선진국 사례를 통해 본 7가지 성공 키워드
부서명  | 미래산업팀
저   자  | 김주현 조사역 (student@fki.or.kr)
발행일  | 2015-11-10 종   류  | 미래전략 리포트 15-02호
자   료  |  MRP-2015-0002.pdf

Ⅰ. 제안배경

Ⅱ. 식품산업 국내외 현황

Ⅲ. 해외 식품산업 선진국 성공 키워드
	1. 덴마크·스웨덴 : 식품클러스터로 25만 일자리 창출
	2. 스위스 : 표준화로 세계 인삼 시장 선도
	3. 미국 : 탄탄한 농기업·협동조합을 글로벌기업으로 육성
	4. 프랑스 : 엄격한 품질관리체계로 국제신뢰 획득
	5. 네덜란드 : 식품연구소 통해 식품 고부가가치화
	6. 독일 : 공과대학·전문학교에서 맥주 공학자 전문교육
	7. 일본 : ‘작은 일본’수출로 일식 세계화

Ⅳ. 시사점

< 요약 >


Ⅰ. 제안배경

□ 한국경제는 최근 10년간 세계 경제성장률을 하회하며 저성장 기조에 진입, 더욱이 새롭게 성장을 이끌 신산업 또한 뚜렷하지 않아 어려움에 직면

○ 최근 10년간(’14∼’04)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두 번(’09, ’10)을 제외하고는 세계경제성장률을 하회하여 국가 전체적으로 성장이 둔화된 상황

* 세계 경제성장률 : .0.53%(’09), 5.4%(’10), 한국 경제성장률 : 0.71%(’09), 6.5%(’10)

○ 전자, 자동차, 철강 등 국내 주력업종의 세계 시장점유율이 지난 10년간 중국에 추월당하는 등 앞으로의 10년을 이끌고 갈 신성장동력 부재

* 중국이 추월한 한국 주력 업종(’13년 기준) : 스마트폰,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철강


□ 세계 시장의 성장성, 높은 부가가치 창출, 경제에 전 방위적으로 미치는 효과 등을 종합 고려했을 때 저성장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식품산업을 꼽을 수 있음

○ (대규모 시장) 세계 식품시장은 5.3조 달러(’14년) 규모로 매년 약 4%씩 성장, 세계 자동차시장(1.7조 달러), 철강시장(1조 달러), IT시장(2.9조 달러)보다 더 큰 규모

○ (高부가가치) 세계 식품 트렌드가 단순히 음식을 소비하는 차원에서 유기농등 안전식품, 기능성 건강식품 등으로 변화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발생 가능

○ (전후방 산업 발달) 원재료를 공급하는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 1차 산업뿐 아니라 가공 제품을 운송.판매하는 유통산업 등 3차 산업과도 긴밀하게 연계

○ (국가 브랜드 제고) 고유의 전통 식품 수출과 식문화의 홍보는 그 국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수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