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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주요기업의 윤리경영 추진 프로그랩 추이와 시사점
부서명  | 윤리경영팀
저   자  | 정대순 팀장, 박종찬 조사역 (jcpark@fki.or.kr)
발행일  | 2005-09-13 종   류  | 이슈페이퍼 31호
자   료  |  FIP-2005-0031.pdf

Ⅰ. 윤리경영의 필요성

Ⅱ. 우리 기업의 윤리경영 대응 상황

Ⅲ. 주요 기업의 윤리경영 추진 프로그램 추이

Ⅳ. 시사점



□ 기업들이 윤리경영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

○ 우리 기업들이 윤리경영 필요성을 공감,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윤리경영에 관한 정보·노하우가 부족, 주요 기업의 윤리경영 추진 프로그램 추이를 벤치마킹할 필요성 존재


□ 주요 기업 윤리경영 프로그램 추이

○ 윤리경영지수 개발, CEO 평가에 반영 - 금호아시아나

- 全계열사 실사를 토대로 윤리경영 평가지표 개발, 금년부터 계열사 및 CEO 평가에 반영

○ 신세계 페이 캠페인 - 신세계

- ‘자신의 몫은 자신이 계산한다’는 더치 캠페인 추진, 수평적이고 투명한 조직문화 정착 및 회사 경비 절감 성과

○ Business Relationship(BR) 강화 - SK텔레콤

- 비즈니스 파트너와 공동 성장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온라인,오프라인 프로그램 운영,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제공

○ 금품수수신고제도와 사회봉사 연계 - LG화학

- 1996년부터 10년간 금품수수 신고제도 지속 운영, 연간 100여 건 신고 접수, 신고된 물품을 현금화하여 사회복지재단에 기부

○ 기업윤리 자율실천 프로그램 - 포스코

- 윤리규범 실천을 총5단계로 나누어 현재 2단계 실천중, 임직원의 자발적인 실천을 유도하여 1, 2단계에서 90% 이상 참여

○ 협력회사 대리인 제도 및 소리함 제도 - 현대자동차

- 협력회사의 분쟁을 제 자 입장에서 공정하게 처리하는 대리인 3 제도 시행, 협력회사 의견을 청취하는 소리함 제도 활성화

○ 공시 관련 법률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혁신 - 동부화재

- 공시관련 업무에 하자가 없도록 전담자 배치,공시점검 사항 수시 팝업 및 공시 前사전 점검 시스템 구축

○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자기 점검 체크 - 삼성화재

- 매주 목요일‘윤리경영의 날’에 임직원 PC에서 윤리경영 실천 리스트 자동 팝업 창 생성, 윤리경영 자기 점검 및 생활화

○ Happy Together 2005 - 우리은행

- 불법부당 관행 없애기,고객사랑 실천 등 윤리경영과 아울러 가족사랑·이웃사랑 등 사회적 책임을 분기별로 테마로 선정·추진

○ International Best Practice(IBP) - KB국민은행

- 세계 일류 기업들의 윤리경영원칙을 모델로‘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 100選’ 선정,全임직원 대상 교육, 실천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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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윤리경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CEO의 경영철학化,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실천,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적절한 인센티브 제공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