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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건설기계 산업 활성화방안
부서명  | 미래산업팀
저   자  | 추광호 팀장 (ckh@fki.or.kr) / 김태윤 과장 (kty@fki.or.kr)
발행일  | 2010-08-11 종   류  | 이슈페이퍼 173호
자   료  |  FIP-2010-0007.pdf

Ⅰ. 검토배경

Ⅱ. 세계시장 현황

Ⅲ. 성장 가능성

Ⅳ. 현황 및 문제점

Ⅴ. 활성화방안



□ 건설기계 산업은 건설의 필수 산업으로 중국·인도 등 신흥시장의 수요 확대로 2020년에는 3,300억불까지 성장할 미래 유망한 산업

○ 세계시장 성장과 함께 우리 건설기계 산업도 성장하여 지난 10년간 성장률은 제조업 평균인 2.5배보다 높은 6.5배를 기록

○ 중국·인도 등 신흥국의 급속한 성장과 미국·EU의 경기 침체로 인해 세계 건설기계 시장은 일본, 중국, 한국 등 아시아 기업으로 주도권이 이동


□ 국내 건설기계 산업은 철강·조선·자동차·IT 등 연관 산업이 발달되었고, 세계수준의 조립·생산기술을 보유해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등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460개 중소·중견 업체에 45,400여명이 종사하는 수출지향적인 주력 기계산업

○ 세계 최대 굴삭기 시장인 중국에서 우리 업체가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할 정도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 고유가, 온실가스 감축 등 글로벌 환경규제에 따라 하이브리드와 IT 기술이 융합된 친환경·지능형 건설기계 시장이 확대될 전망


□ 국내 건설기계 산업은 수출산업으로서 성장해 왔으나, 경쟁국 대비 과도한 규제와 관심 부족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세계시장에서 선진국의 견제와 중국의 급속한 추격을 극복해야 함

○ (부품 클러스터 구축) 자동차·기계·IT 등 전후방산업과 연계하며 생산·연구 개발·시험인증 등을 제공하는 건설기계 부품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함

○ (제도 선진화) 형식승인을 기업 자체인증으로 전환하고, 단기적으로 수출품의 경우에는 도로운행 기준을 현실화하며, 제도 선진화 및 발전방향을 협의할 수 있는 범부처·산업계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야 함

○ (R&D 투자 확대) 친환경·지능형 건설기계, 유압·엔진 등 핵심부품 개발을 위해 정부와 산업계 공동 R&D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관련 기술을 신성장동력·원천기술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해야 함

○ (친환경 제품 보급) 2020년 9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친환경 건설기계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건설기계 구매 시 자동차 산업에 버금가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