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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우리 기업의 사회공헌 현황과 시사점
부서명  | 윤리경영팀
저   자  | 정대순 부장 (hyoseung@fki.or.kr), 이소원 조사역 (wish@fki.or.kr)
발행일  | 2005-07-06 종   류  | 이슈페이퍼 25호
자   료  |  FIP-2005-0025.pdf

Ⅰ. 사회공헌활동의 의의

Ⅱ. 사회공헌활동 추이

Ⅲ. 사회공헌활동 현황

Ⅳ. 시사점



Ⅰ. 사회공헌활동의 의의

○ 제품의 생산 판매 및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근로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 본연의 사회적 책임

○ 기업 본연의 책임과 더불어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 증대


Ⅱ. 사회공헌활동 추이

○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는 등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으로 변화

○ 사회적 책임투자의 척도로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시대적 조류로서 선택이 아닌 필수적 경영전략으로 인식

○ 기업이 추진하는 각 실천프로그램에 적합한 비영리기구(NPO)와 연계하여 파트너십으로 사업 전개

○ 국제화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


Ⅲ. 사회공헌활동 현황

○ 사회공헌지출비용

- 2002년은 2000년도에 비해 47.0% 증가(202개사 통계)

- 매출액대비 0.17% 지출(190개 기업, 2002년)

- 2005년 중 10개 그룹은 8,212억원의 사회공헌활동 추진계획

- 2003년도 재단 평균사업비는 71억 7,600만원으로 2002년의 59억 3,900만원에 비해 20.8% 증가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기업의 불우이웃돕기성금은 2004년 1,033억원으로 1999년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

○ 국내기업의 매칭기프트제도 도입 비율

- 1998년 매칭기프트제도 도입 비율은 8.1%(148개사)에서 2002년 15.8%(202개사)로 증가

○ 전경련 1%클럽 가입 기업

- 2001년 3월 109개사로 출범한 ‘전경련 1%클럽’ 가입 기업이 2004년 6월 현재 160개사로 확대

○ 기업과 비영리기구(NPO)간 파트너십 사례

- 기업들이 각 사회공헌프로그램 특성에 가장 적합한 전문 비영리기구(NPO)와 연계해 파트너십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사례 증가

○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활동

- 2004년 157개 기업이 총 1,710억원을 지원하여 2003년 대비 12.7% 이상 증가, 지난 ‘95년 이래 최고치 기록

○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제도 도입현황(2002년)

- 기업들은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지역사회활동 지원운동 18.8%, 매칭기프트 제도 15.8%, 볼런티어 활동자 표창제도 14.9% 등을 도입


Ⅳ. 시사점

○ 사회공헌활동의 전략적 접근 중시

○ 수혜자 Needs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집중화 전략 필요

○ 시너지 효과의 제고 추구

○ NPO, NGO와의 파트너십 강화

○ 기업간 연대 및 네트워크화 도모

○ 기업 자원봉사인력의 활용기회 증대

○ 사회공헌의 글로벌화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