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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2020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부서명  | 산업전략팀
저   자  | 박예지 책임
발행일  | 2020-12-01 종   류  |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자   료  |  [전경련] 주요 기업의 2020 사회적 가치 보고서_fin.pdf

	Ⅰ. 조사개요

	Ⅱ. 분석결과
		1. 2019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2.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3.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4. 기업 사회공헌 인식 현황
		5. 동반성장 및 기타 사회적 가치 실현​
    


□ 2019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 (지출액) 주요 기업 220개사가 2019년 한 해 동안 지출한 사회공헌비용 총 규모는 2조 9,927억 7,110만 원, 평균 금액은 136억 351만 원으로 조사됨
◦ (경영성과 대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0.2%,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4.0%로 나타남
◦ (분야별 지출 현황)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비중(33.5%)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교육 · 학교 · 학술’(10.6%), ‘문화예술 · 체육’(9.2%), ‘지역경제 활성화’(5.6%) 순

□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1) - 대상, 추진기간, UN SDGs와의 연계성
◦ (사업대상) 응답기업이 밝힌 자사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대상은 ‘아동 · 청소년’이 36.0%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지역사회’가 12.9%로 조사됨
◦ (추진기간)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평균 나이는 9.3세로 조사되었으며, 1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28.2%, 5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프로그램도 60.9%에 달함
◦ (UN SDGs 연계성) UN SDGs의 17개 주요 목표 중에서는 ‘건강과 복지(Goal 3)’에 부합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추진(19.2%)하고 있음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2) - 특징 (New 5W 1H)
구분,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테이블 입니다
구분 내용
who 주체 임직원이 직접 기획하고 주도, 比임직원이 참여하는 프로그램 다수
When 시기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근무시간 활용하거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형태 증가
to Whom 대상 취약계층·복지 사각지대 외에도 특정 계층이 아닌 지역사회 전반 등 대상 확대
What 내용 현물 기부에서 벗어나, 노하우 전수·체험기회 제공·인식개선 등 무형적 가치의 나눔
How 방법 기업이 보유한 인프라 활용, 온라인 플랫폼·디지털 기술 접목, 관련 기관과 협업
Why 목적 취약계층 지원이라는 기존 목표를 넘어 사회문제 해결·사회발전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 증가
□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 (사업대상) 2018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30.9%가 ‘아동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어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이 12.9%로 나타남. 그밖에 ‘환경’과 ‘지역사회 발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각각 10.8%로 조사됨
◦ (특징) 단순 기부나 일회성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 참여형 또는 소속 기업·그룹의 특성과 인프라를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신규 론칭

□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 (참여율 및 참여시간) 분석기업의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8.0시간이며, 조사기업 3곳 중 1곳 이상(36.4%)에서 절반 이상의 임직원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남
◦ (봉사촉진제도) 주요 기업들은 임직원 봉사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임직원 주도형 봉사활동 프로그램, 자원봉사 관련 이벤트 개최 및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사내제도를 운영 중임

□ 기업 사회공헌 인식 현황
◦ (추진성과 만족도) 사회공헌 추진 성과에 대한 만족도는 ‘지역사회 기여’ 측면이 평균 4.5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재무적 성과 연계’는 3.4점으로 가장 낮았음
◦ (고려사항)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시 기업들은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 및 지역 발전 기여도’(30.7%)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관심분야)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들의 관심분야는 ‘취약계층 지원’(28.0%), ‘교육 · 학교 · 학술’ (19.3%), ‘환경 보전’(17.5%). ‘문화예술 · 체육’(9.4%) 순

□ 동반성장 및 기타 사회적 가치 실현
◦ (사회적가치 실현 중점 분야) 기업 활동(생산~판매) 중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로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23.9%)이고, 이어 ‘친환경가치 실현’(20.9%), ‘준법경영 강화’(20.9%) 순
◦ (동반성장) 기업들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공정거래 투명성 확보,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유동성 지원, 소통 강화, 협력사와 동반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 중
◦ (기타) 그밖에도 기업들은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사회적 사각지대 해소, 제품·기술개발 통한 공공이익의 증진 추구, 지역사회 현안 해결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