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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독일 사례를 통해 본 히든챔피언 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
부서명  | 산업정책팀
저   자  | 이명선 연구원 (mslee@fki.or.kr)
발행일  | 2015-12-24 종   류  | 이슈페이퍼 224호
자   료  |  FIP-2015-0014.pdf

Ⅰ. 검토 배경

Ⅱ. 히든챔피언 개요
	1. 정의
	2. 특징

Ⅲ. 독일의 히든챔피언
	1. 현황
	2. 정책

Ⅳ. 한국 히든챔피언 육성방안
	1. 현황
	2. 문제점
	3. 개선방안

< 참고문헌 >


Ⅰ. 검토배경


□ 협소한 내수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제조업 수출 강국의 입지 확보 필요

○ 우리나라 내수시장 규모는 ’12년 기준 6천억 달러로, 미국(11조 달러)의 18분의 1, 일본(3조 6천억 달러)의 6분의 1 수준에 불과

○ 내수시장 규모를 뛰어넘기 위해 독일 기업과 같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세계화 전략을 추진하여 수출지향적 구조 유지 필요

- GDP 대비 수출 비중(’14) : 독일 51%, 미국 13.5%, 일본 14.7%


□ 제조업 수출 강국인 독일 경제의 경쟁력 원천은 히든챔피언

○ 독일 제조 기업은 글로벌 51개 산업 중 기계, 자동차부품 등 13개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3위 이내에 포함되어 세계시장을 선도

○ 헤르만 지몬 교수는 미텔슈탄트(Mittelstand, 중소기업)에서 성장한 히든챔피언들이 독일 경제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분석

- 소규모 히든챔피언→히든챔피언→챔피언으로의 성장 단계를 확립하여 국가 경제 견인


Ⅱ. 히든챔피언 개요


□ [정의] 히든챔피언은 헤르만 지몬(H. Simon) 교수가 1996년 처음 정의

○ 히든챔피언의 조건은 세계시장 지배력, 매출액 기준, 대중 인지도 등 3가지

○ 히든챔피언의 매출액 기준은 EU.독일 중소기업 매출액 기준(5천만 유로)의 100배를 상회하는 50억 유로(약 6조 원)로, 중소.중견기업에 국한되지 않은 개념


□ [특징] 히든챔피언 연평균 매출액(3억 2,600만 유로)은 우리나라 중견기업 수준이며, 전 세계 2,734개 히든챔피언 중 48%가 독일 기업

○ 히든챔피언 연평균 매출액(1995~’10)은 3억 2,600만 유로(약 4천억 원), 평균 기업 연령은 66년, R&D 투자 비중은 6%, 수출 비중은 62%

- 우리나라 중견기업 매출액 기준은 업종별 400억~1,500억 원 초과

○ 전 세계 2,734개의 히든챔피언이 존재하며, 이 중 48%(1,307개)가 독일 기업

○ 국내 히든챔피언을 육성하고 바람직한 경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 세계 히든챔피언 절반을 보유한 독일의 정책 및 경영환경에 대한 분석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