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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2021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부서명  | 커뮤니케이션팀
저   자  | 양은연 차장
발행일  | 2021-12-30 종   류  |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자   료  |  2021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pdf

	Ⅰ. 조사개요

	Ⅱ. 분석결과
		1. 2020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1) 사회공헌 총 지출 규모	 
		(2) 사회공헌 증감 추이	 
		(3)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4) 분야별 지출 현황	 		
		2.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1) 2020년 기업 사회공헌 특징	 
		(2)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3)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3.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4. 기업 사회공헌 인식 현황
		5. ESG 및 기타 사회적 가치 실현 사례
 (부록) 2020년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조사   


□ 2020년 사회공헌 지출 현황

◦ (지출액) 주요 기업 191개사가 2020년 한 해 동안 지출한 사회공헌비용 총 규모는 2조 6,122억 7,779만 원, 평균 금액은 136억 7,685만 원으로 조사됨
◦ (경영성과 대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0.18%,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3.7%로 나타남
◦ (분야별 지출 현황) 분야별로는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 비중(33.8%)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교육ㆍ학교ㆍ학술’(24.9%), ‘문화예술ㆍ체육’(12.1%), ‘응급ㆍ재난구호’(4.3%) 순

□ 2020년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 ‘H.O.P.E’

구분,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테이블 입니다
구분 내용
H Health Care (보건‧의료) 보건의료 분야 및 관련 종사자에 대한 지원
O On-tact (온택트) 비대면 및 온라인 대면 프로그램
P Problem-solving (문제해결) 국가·사회적 문제해결 지원
E Environment (환경) 국가적 재난 등 피해 구제, 환경 친화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 대상, 추진기간, UN SDGs와의 연계성
◦ (사업대상) 응답기업들의 사회공헌 대표 프로그램은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32.7%로 가장 많았고, 이어 ‘장애인’ 14.4%, 노인 10.4% 순으로 조사됨
◦ (추진기간)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평균 나이는 9.5세로 조사되었으며, 10년을 초과해 지속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34.2%, 5년 초과 프로그램도 65.0%에 달함
◦ (UN SDGs 연계성) UN SDGs의 17개 주요 목표 중에서는 ‘건강과 복지(Goal 3)’에 부합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추진(22.4%)하고 있음

□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현황
◦ (사업대상) 2019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절반 이상인 50.6%가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어 ‘환경’ 분야 프로그램이 12.9%,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이 9.4%로 나타남
◦ (특징) 코로나19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산업ㆍ교육 현장과 소외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들이 신규 론칭

□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 (참여율 및 참여시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분석기업의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5.3시간으로 감소, 임직원 봉사활동 참여율도 25% 미만이라는 응답이 45.5%에 달함
◦ (봉사촉진제도) 주요 기업들은 임직원 봉사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사내 봉사조직을 구축하는 곳이 37.0%로 가장 많았고, 봉사 휴가제도(21.8%), 우수봉사자 표창제도(21.8%) 등의 인센티브와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됨

□ 기업 사회공헌 인식 현황
◦ (추진성과 만족도) 사회공헌 추진성과에 대한 만족도는 ‘지역사회 기여’ 측면이 평균 4.4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재무적 성과 연계’는 3.4점으로 가장 낮았음
◦ (고려사항)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시 기업들은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 및 지역발전 기여도’(36.3%)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영향요인)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들의 사회공헌 사업계획 수립 시 코로나 팬데믹 등의 ‘국가적 이벤트ㆍ사건ㆍ사고 등 사회적 이슈’(35.2%)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

◦ (관심분야) 향후 사회공한 사업 관심분야는 ‘취약계층 지원’(32.3%), ‘환경 보전’(22.1%), ‘교육ㆍ학교ㆍ학술’(17.3%), ‘문화예술ㆍ체육’(7.7%) 순

□ ESG 경영ㆍ투자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 (ESG 고려) 응답기업의 88.4%가 ESG 경영ㆍ투자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들 중 88.9%는 ESG 경영이 사회공헌활동의 외연 확대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고 응답
◦ (ESG 비중) 응답기업들이 운영 중인 ESG 프로그램 중 사회(S) 분야 사업이 36.6%로 가장 많았고, 환경(E) 분야가 35.7%, 거버넌스(G) 분야가 27.7%로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