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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업경영환경 및 기업가정신 전문가 인식 조사
작성자 류성원 팀장 / 산업전략팀 작성일 2021-11-21
첨부파일  [전경련] 11월 22일 (월) 조간_기업경영환경 및 기업가정신 전문가 인식 조사 보도자료.hwp

경영학자 62%, 기업경영환경 선진국 대비 열악


- 경영학자 70.3%,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수준 선진국보다 낮은 것으로 평가

- 경영환경도 기업규제 부담(39.4%)‧고용비용 증가(31.7%)로 인해 선진국 대비 열악

- 차기정부 경영환경 개선과제 1순위 기업규제 완화(34.0%), 2순위 고용 유연화(26.0%)

- 기업가정신 제고 위해 기업가 인식개선(24.0%), 사업 재기 기회 제공(20.9%) 필요


 우리나라의 기업경영환경과 기업가정신이 선진국에 비해 뒤처지며,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수준이 과거에 비해 낮아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영학자 62.3% 경영환경 선진국 대비 열악, 기업규제․고용유연화 시급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은 한국경영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기업경영환경 및 기업가정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175명 응답*). 경영학자의 62.3%는 우리나라의 경영환경이 선진국에 비해 뒤처진다 평가하며, 그 이유로 ▶기업규제 부담(39.4%) ▶고용비용 증가(31.7%) ▶ 무역 관련 불확실성(12.8%) 등을 들었다.

* 응답자(175명) 구성 : ‣대학(교수) 130명 ‣기업 16명󰋻연구소 15명 ‣협회‧기관 10명 ‣기타 4명



 이에 따라 차기 정부에서 기업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는 ‣기업규제 완화(34.0%) ‣기업의 고용 유연화(26.0%) ‣해외시장 개척 및 거래처 다변화 지원(14.0%) 등으로 나타났다.




경영환경 최대 이슈 글로벌 공급망 재편․디지털전환, 혁신․위기대처능력 중요


  현재 경영환경에서 중요한 이슈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30.3%) ‣디지털 전환 가속 (29.7%) ‣ESG경영(21.7%) ‣소비트렌드 변화(17.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경영환경에 가장 필요한 기업가정신은 ‣창의․혁신(40.6%)이 꼽혔으며, ‣위기 대처 능력(29.7%) ‣도전 의식(12.0%)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인해 기업에 닥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면서 기업 경영자의 혁신적인 사고가 중요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현재 경영환경에 필요한 창의․혁신 등을 발휘한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가로는 ‣정주영 회장(34.3%)이 꼽혔다. 정주영 회장은 당시 불가능이라 여겨지던 경부고속도로 착공에 나서고 조선소가 없는 상황에서도 선박을 수주하는 등 창의․혁신의 기업가정신을 실천한 바 있다. 현재 경영환경에 필요한 기업가정신을 발휘한 또 다른 기업가로 삼성을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건희(21.1%) ‣이병철(17.1%) 부자가 꼽혔다.




경영학자 70.3%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선진국에 비해 수준 낮아


  경영학자의 70.3%는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수준이 선진국 대비 낮다는 의견을 보였다.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이유에 대해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23.2%) ‣기업‧기업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17.1%) ‣청장년층의 안정적인 직업 선호(15.0%)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우리나라 연대별 기업가정신에 대한 평가는 각각 10점 만점에 ‣1970년대 이전(6.3점) ‣1980년대(6.3점) ‣1990년대(6.1점) ‣2000년대(5.7점) ‣2010년대(5.3점)으로 나타나, 1980년대 이후로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수준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가 기업가정신이 발휘되기 좋은 환경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기업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 조성(24.0%)이 우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 실패 이후 재도전 기회 제공 및 지원(20.9%) ‣기업활동을 제한하는 규제완화(20.3%) 등도 2, 3순위로 뒤를 이었다.




  전경련 유환익 기업정책실장은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이 선진국 수준에 오르지 못했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기업가정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하며, “기업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기업가정신을 제고하는 한편, 규제완화와 기업의 고용 유연화를 통해 경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 설문조사 개요 >

◦ 조사대상 : 한국경영학회 회원 (응답:175명)

◦ 조사기간 : 2021년 11월 9일 ∼ 11월 15일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온라인·이메일 조사​ ​


※ [첨부] 기업경영환경 및 기업가정신 전문가 인식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