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경련 활동 > 언론홍보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2019년 K-Move 스쿨 일본취업연수 발대식
작성자 정봉호 팀장 / 지역협력팀 작성일 2019-07-01
첨부파일  첨부.pdf

허창수 전경련 회장,“청년취업 위해 일본 경제계 협조 이끌어낼 것”

- K-Move 스쿨 1기 수료생, 일본 럭셔리 리조트‧호텔 등에 맞춤취업 성공
- 전경련, 美․日․EU 경제단체와 청년 해외취업을 위한 프로그램 추진




  지난해 한일 경제계 협력으로 진행된 취업연계형 인재양성과정 K-Move 스쿨을 통해 교육을 받은 연수생의 80%가 일본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도 전경련은 지난 1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2019년 K-Move 스쿨 일본취업연수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K-Move 스쿨 사업을 총괄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으로 추진된 것으로 청년고용난 해소를 위한 민관협력 모델의 우수사례가 되고 있다.
* K-Move 스쿨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는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으로 외부 운영기관을 선정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청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전경련, 청년취업 위해 일본 경제계 협조 이끌어 낼 것”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전경련은 청년취업을 위해 일본 경단련을 비롯한 일본 경제계의 협조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여기 계신 여러분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함과 동시에 한일관계를 열어가는 중요한 역할도 맡게 될 것”이라고 청년들을 격려했다.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은 “K-Move 스쿨 연수생 여러분은 우리나라 민간 외교관의 한 사람이다”며, “일본에서의 직장생활이 모범이 되어 다른 후배들에게도 기회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한일을 잇는 가교역할을 다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K-Move 스쿨 과정(일본 서비스기업 맞춤형 인재양성과정) 수료생들은 일본의 호시노 리조트, FJ호텔, 도큐호텔, 오쿠라호텔 등 관광서비스업 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생들은 직무와 어학 등 3개월의 국내연수와 현지기업에서의 1개월간 실무훈련을 마쳤다. 이처럼 실무경쟁력을 높이는 교육과정에 힘입어 올해 진행되는 ‘K-Move 스쿨 연수과정’ 제2기는 지난해보다 대상자가 50% 늘어났다.


  한편 이번 발대식에는 2019년도 K-Move 스쿨 2기 연수생과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 마루야마 코헤이 주한일본대사관 공사, 이연복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제인력본부장, 야마사키 히로키 일본국제교류기금 소장 등이 참석하였다.


전경련, 구직청년들‘원하는 나라 취업’성공하도록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 강화할 것


  올해 5월 단기 아르바이트, 취업준비생 등을 포함한 청년층의 체감실업률이 24.2%를 기록하는 등 피부로 느끼는 구직난이 심해지면서 청년층의 해외취업에 대한 관심도가 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해외취업자는 2013년 1,607명에서 2018년 5,783명으로 약 2.6배 증가했다. 지난 해 국가별 해외취업자 1순위는 일본(1,828명)으로 전체 국별 취업자 중 31.6%를 차지했다.



  이에 전경련은 청년인재의 해외취업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일본, 미국, 유럽등 세계 각지의 경제단체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일본 경단련과 공동으로 개최한 ‘일본 취업 이렇게 준비하자 세미나’에는 300여명의 취업준비생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지난 10월에는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함께 ‘글로벌기업 청년 취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5월에는 주한유럽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유럽현지기업 취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앞으로도 전경련은 국내외 협력파트너와 공동으로 청년고용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국제경영원 원장)은 “최근 글로벌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어 전경련이 국내외 경제단체들과 손잡고 해외취업을 돕고 있다”며, “청년들이 원하는 나라에 취업할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으로 과정을 운영해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 [첨부1] 2019년 K-Move 스쿨 일본취업연수 발대식 개요

    [첨부2] 일본 서비스기업 맞춤형 인재양성과정(취업연계형)

    [첨부3] 허창수 전경련 회장 격려사

    [첨부4] 국별 해외취업 및 K-Move 스쿨을 통한 해외취업 동향  각1부